Mobile App




Android PHP MySQL 예제(Windows 서버) –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입력하기

Android PHP MySQL 예제(Windows 서버) –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입력하기

Mobile App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Read the article ...
Read More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윤석찬) – AWS Webiniar 2015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윤석찬) – AWS Webiniar 2015

Mobile App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윤석찬) - AWS Webiniar 2015 Click the link...
Read More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Tools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Tools

Mobile App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Tools Click to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http://www.itworld.co.kr/slideshow/98811...
Read More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Mobile App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스타트업을위한 ios개발환경...
Read More
AWS Mobile

AWS Mobile

Mobile App
AWS에서 모바일 앱을 구축하는 가장 빠른 방법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https://aws.amazon.com/ko/mobile/ ======...
Read More
혼자서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혼자서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Mobile App
혼자서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모바일 앱 기획부터...
Read More
5일 만에 아이폰 앱 개발하기: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5일 만에 아이폰 앱 개발하기: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Mobile App
5일 만에 아이폰 앱 개발하기: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Click the link to go...
Read More
Eclipse + Andmore 기반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Eclipse + Andmore 기반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Mobile App
Eclipse + Andmore 기반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Click the link to go to: http://webnautes.tistory.com/1112 === Eclipse에...
Read More
하이브리드 앱 강좌 #1. 개발환경 준비, 설치

하이브리드 앱 강좌 #1. 개발환경 준비, 설치

Mobile App
하이브리드 앱 강좌 #1. 개발환경 준비, 설치 Clink the link to: http://www.nam.or.kr/archives/21509?ckattempt=1 ===  
Read More
1 2
Android PHP MySQL 예제(Windows 서버) –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입력하기
Mobile App

Android PHP MySQL 예제(Windows 서버) –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입력하기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Read the article …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윤석찬) – AWS Webiniar 2015
Mobile App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윤석찬) – AWS Webiniar 2015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윤석찬) – AWS Webiniar 2015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AWS 모바일 서비스로 성공하는 모바일 앱 만들기

====

모바일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 더 빠르게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앱 및 웹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강연에서는 AWS가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들과 모바일 SDK를 통해 더 빠르게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해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대응하고 확장성을 갖춘 모바일 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모바일 사용자 인증, 기기간 동기화, 사용자 미디어 업로드, 변환 및 공유 방법, 모바일 분석 서비스로 다양한 앱 사용자 통계를 내는 방법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를 조합해 서버 없이도 효율적인 모바일 서비스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Tools
Mobile App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Tools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Tools

Click to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http://www.itworld.co.kr/slideshow/98811

==============================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Mobile App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스타트업을위한 ios개발환경

===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iOS 개발 환경 (1/2)

이 글은 iOS 개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가이드하는 문서입니다.

  1. 개발 시작전에 알아둘 내용

◻︎ 개발 환경 준비

iOS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맥(맥킨토시 Macintosh 의 줄임말)을 준비해야 한다. 애플은 정책적으로 맥 하드웨어를 구입해야만 맥 OS X(운영체제 10.x버전, 10.12버전부터는 macOS라고 부른다) 라이센스를 사용 권한을 부여한다. macOS는 가상 머신에 설치하는 것도 맥에서만 개발용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런 정책에 반대하고 맥과 비슷한 메인 보드와 칩셋을 맞추고 OS를 해킹해서 설치하는 일명 해킨토시 부류도 존재한다. 하지만 사용성이 상당히 제한적이고 불법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기로 하겠다.

휴대성이 좋은 맥북 :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개발용 장비는 휴대성이 좋은 맥북이다. 인기가 많은 제품답게 맥북은 크기와 사양에 따라 세부 모델이 다양하다.

  • 맥북 (MacBook) : 1kg이 안되는 무게와 12형 레테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만, CPU가 인텔 코어 M이고 그래픽 카드도 내장형이라 성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아직 맥북은 개발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 맥북 에어 (MacBook Air) : 맥북이 나오기 전에 가장 좋은 휴대성을 제공하던 하위 모델이다. 크게 11형과 13형 두 가지가 있지만, 아직까지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아니기 때문에 화면 해상도가 좋지 않다. 13형은 12시간까지 작업할 수 있다고 하지만 개발용으로는 화면도 성능도 답답하다.
  • 맥북 프로 (MacBook Pro) : 맥북 프로 모델은 최근에 전세계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비 중에 하나다. macOS 운영체제가 openBSD기반이라 UNIX와 호환성을 가지며, iOS 개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에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제품은 13형과 15형으로 나뉘어 있고, 모두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ODD가 없고 모든 스토리지는 PCIe기반 SSD 방식이다. 화면 크기부터 고르고 CPU와 메모리 용량, 스토리지 용량을 고르면 적합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당연하게도 가장 비싼 상위 모델이 성능도 좋고, 인기도 많다. 다만 최근 모델부터는 모든 부품이 온보드라 스토리지도 메모리도 확장이 불가능하다.
  • 조금 저렴하게 사고 싶다면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리퍼비쉬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화면이 커서 작업이 편한 아이맥 (iMac) : 15형 맥북 프로가 화면이 깔끔하고 휴대성도 좋고 성능도 좋은 편이지만, 항상 사무실에서 작업해야 한다면 굳이 맥북일 필요는 없다. 21.5형과 27형 거대한 작업 화면에 각각 4K, 5K 해상도를 지원하는 올인원 아이맥은 데스크톱 PC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 적합하다. 특히 아이패드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맥북 계열에서는 1:1로 모두 표시할 수 없지만 아이맥에서는 가능하다. 애플 관련 개발자라면 꿈꾸는 현실적인 작업 환경 중에 하나다. 27형 상위 모델만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고, 썬더볼트 케이블을 이용하면 다른 맥의 외부 모니터로 동작 가능하다.

탁월한 성능을 가진 맥 프로 (Mac Pro) : 데스크톱 장비로 가장 파워풀한 성능을 제공하는 장비는 맥 프로다. CPU는 인텔 제온 E5 쿼드코어나 헥사코어, 옥타코어 중에 선택할 수 있고, 메모리도 64기가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GPU카드도 2개가 제공되어 최대 6대까지 화면을 연결할 수 있는 최고 사양의 장비다. 그만큼 비용이 꽤 높은 편이라서 비용측면에서 선호하지는 않는다.

테스트용 iOS 단말기 : iOS 개발 환경에서는 시뮬레이터를 제공하지만 멀티터치나 카메라, GPS 등 하드웨어 센서를 사용하는 기능은 단말기가 있어야만 확인할 수 있다. 개발용으로 적합한 iOS 단말기에 대해 알아보자.

  • 아이팟 터치 : 아이폰이 나오기 전에 MP3 재생기였던 아이팟이 아이폰 출시 이후에 거의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아이팟 터치 제품으로 만들어졌다. 전화 통화나 이동통신 데이터망에 접속할 수 없지만, 아이폰용 앱을 만드는 입문용으로는 손색이 없다. 아이폰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다면 아이팟 터치로 시작하는 것도 좋다.
  • 아이폰 : 2007년 처음 출시한 아이폰은 단일 브랜드로는 전세계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스마트폰이 되었다. 국내 점유율은 한때 7~8%정도 낮을 때도 있었지만 최근 다시 20% 가까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08년 국내 처음 도입된 아이폰 3GS부터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처음 적용한 아이폰 4, 화면크기가 달라지기 시작했던 아이폰5, 화면도 더 커지고 터치 아이디 지문인식이 되는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 2015년 올해 출시한 아이폰6s와 6s플러스까지 제법 종류가 많다. 처음 앱 개발을 시작할때는 최신 기종만 갖고 있어도 되지만,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화면 크기가 다른 4/4s, 5/5s, 6/6s, 6+/6s+ 네 가지 부류와 최근 버전 iOS와 이전 두 가지 버전까지 3 종류 버전은 있어야 파편화에 대응이 가능하다. 최신 단말에는 최신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구형 단말 개수에 따라 이전 버전을 조합하면 된다. 한 번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면 다운그레이드하기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정식 애플 스토어가 있는 국가에서는 테스트 단말 랩을 예약제로 지원하는 경우가 있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불가능해서 가까운 일본으로 가야만 한다.
  • 아이패드 : 아이패드 앱을 개발한다면 당연히 아이패드도 있어야 하지만, 아이패드 앱을 공식 지원하지 않더라도 애플에서는 아이폰용 앱을 설치하는 것을 지원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서 아이패드도 적어도 한 모델은 갖고 있는 것이 좋다. 아이패드 미니나 아이패드 에어 어느 모델이든 크게 상관없다. 다만 애플 펜을 활용한 앱을 개발하려면 아이패드 프로가 있어야 한다.

◻︎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앱 개발을 시작하려면 개발 환경만 구입하고 갖춘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앱을 개발하고 앱 스토어에 배포해서 판매를 하기까지 애플 개발자 홈페이지를 통해 관리해줘야 할 항목이 많다. 우선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앱을 개발하기 전에 반드시 유료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무료로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 등록만 하더라도 앱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료들을 접근이 가능하다.

일반 프로그램

  • 2015년 6월까지는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과 별도로 맥 개발자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지금은 매년 99달러(12만원정도)를 년회비로 지불하면 일반 프로그램에 가입해서 아이폰 앱도 판매할 수 있고 맥 앱도 판매할 수 있다.
  • 가입 과정에서 개인(독립, 인디, 1인)개발자와 회사를 구별해야 한다. 개인 개발자는 추가 팀원이 없고, 회사로 가입하면 팀원을 관리할 수 있다. 대신 회사로 가입하려면 DUNS 번호라는 기업 고유 번호를 먼저 발급받아야만 한다. 국내는 한국신용정보에서 등록대행 서비스를 독점하고 있어서 이 기관에 수수료를 내고 발급받아야 한다. 접수에서 발급까지 최대 일주일이 걸릴 수도 있으니 여유를 갖고 처리하는 게 좋다.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

앞서 설명한 일반 프로그램과 달리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은 년회비가 299(36만원정도)달러로 좀 더 비싸며, 앱 스토어에 올릴 수 없고 대신 사내 직원에게 인하우스 배포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만약 회사에서 앱 스토어에 판매도 하고 사내에 배포도 한다면 두 프로그램에 모두 가입해야 한다. 물론 앱 스토어에 판매하지 않는다면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만 가입해도 된다.

  • Discover : iOS, macOS, watchOS, tvOS 플랫폼별로 다른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한다. 새로운 운영체제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한 설명과 관련 기술을 소개한다.
  • Design : iOS, macOS, watchOS, tvOS 플랫폼별로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애플 디자인 어워드 내용이나, 디자인 관련 세션과 폰트등을 소개한다.
  • Develop : 개발도구, 언어나 기술 주제별로 개발자 문서나 동영상, 샘플등을 묶어서 보여준다. 개발자 관련 뉴스나 Xcode 개발 환경, Swift 세부 소개 페이지와 블로그도 있으니 한 번쯤 꼭 둘러보기 바란다. 특히 플랫폼별 개발자 문서나 해마다 열리는 WWDC 개발자 컨퍼런스 동영상 자료는 꼭 챙겨서 봐야한다.
  • Distribute : 앱 스토어에 배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와 베타 테스트 배포나 엔터프라이즈 사내 배포 등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Support : 기술 지원은 개발 과정, 배포, 멤버쉽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좀 더 자세한 애플 개발자 기술 지원은 유료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해마다 두 개 티켓을 제공해서 직접 애플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경험상 문의 질문은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해야 티켓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질문이 너무 포괄적이면 관련 샘플을 던져주고 티켓이 닫혀버릴지도 모른다.
  • Account : 개발자들이 개발 과정중에 가장 빈번하게 들어가는 곳은 바로 멤버 센터 화면이다. 이 곳에서 애플 개발자 인증서와 고유한 앱 아이디, 푸쉬 같은 앱별 확장 기능에 대한 설정, 테스트용 단말 관리, 배포용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관리등을 직접 해야한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절에서 설명한다.
개발자 계정별 인증서 및 앱 관리 화면

인증서, 디바이스, 앱 관리

  • 프로그램 가입 이후 가장 처음 할 일은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받는 것이다. 마치 은행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듯이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인증서를 갱신해줘야 한다. 인증서 종류는 개발 과정에 사용하는 인증서와 배포 과정에서 사용하는 인증서가 따로 있다. 이 과정에서 macOS에 있는 키체인 앱을 이용해서 생성하는 CSR 파일이 필요하다. 이 때 생성되는 개인키가 없으면 같은 개발자 프로그램으로 다른 장비에서 개발 또는 배포가 불가능하니까 잘 보관해두자. 이 단계를 지나서 인증서를 만든 이후에는 내보내기해서 다른 맥으로 복사할 수는 있다.
  • 그 다음은 고유한 앱 아이디를 등록한다. 일반적으로 앱 아이디는 도메인 이름을 거꾸로 쓰는 방식을 많이 쓴다. 예를 들어 example.co.kr 도메인이라면 kr.co.example.myapp 이런 형태로 앱 아이디를 정한다. 앱 아이디를 그룹으로 묶어서 지정할 수도 있는데 마지막 항목을 *을 입력해서 kr.co.example.* 형태로 입력하면 앱 그룹을 의미한다. 다만 iCloud나 게임센터나 푸쉬 기능을 사용하는 앱이라면 그룹이 아니라 고유한 앱 아이디를 만들어야만 한다.
  • 개발용 디바이스는 해마다 100대를 추가할 수 있다. 각 디바이스별 고유한 UDID와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 마지막으로 프로비져닝 프로파일은 관련있는 인증서와 앱 아이디, 관련 디바이스들을 매칭해서 지정한다. 프로비저닝 프로파일도 개발용과 배포용으로 나뉘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리해야 한다. 요즘에는 멤버센터에 접속하지 않고 Xcode 내에서 포털 서버에 요청해서 자동적으로 프로파일을 업데이트도 해준다. 개발 환경에서 모든 것을 해주지는 않는다. 특히 배포전에 검증과정에서 걸러지지만, 배포용 프로지져닝 프로파일을 개발용 인증서와 묶으면 앱 스토어에 올라간 앱이 인증서가 만료되는 문제가 생길수 도 있다. 앱 스토어 배포용 프로비저닝 프로파일은 주의해서 관리하자.
  • 개인 개발자가 아니라 회사거나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이라면 다른 개발자를 팀원으로 초대하는 기능도 멤버센터에서 관리할 수 있다.

개발자 포럼

  • 개발중에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개발자들끼리 문의하는 포럼 게시판도 제공한다. 일부 중요한 사항들은 애플 엔지니어가 직접 대답해주기도 하지만, 항상 답을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가장 활발한 질의응답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다. 아쉽게도 유료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해야만 개발자 포럼에 접근이 가능하다.

개발자 라이브러리

  • 애플의 개발자 자료는 가이드, 레퍼런스, 테크니컬 Notes와 QA, 샘플코드 등을 포함하는데 iOS 라이브러리는 1200여 개 , Mac 라이브러리는 3000여 개의 문서가 제공된다. 이것을 다 읽어봐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중에서는 iOS 관련 가이드 문서는 120여 개이고, Mac 관련 가이드 문서는 370여 개가 제공된다. 2015년부터는 watchOS나 tvOS 관련된 문서들도 추가되서 분량이 더 늘어났다. 이 문서들만 다 출력한다고 해도 어마어마한 페이지 분량의 문서가 될 것 이다. 애플의 우주를 항해하기 위한 이정표가 될 만한 문서들이니 꼭 챙겨서 읽어보자.

itunes connect 홈페이지

아이튠즈 커넥트 홈페이지 화면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한 다음에는 애플과 앱 판매를 위한 계약을 해야 한다. 앱을 등록하고 버전을 관리하는 사이트가 바로 iTunes connect 사이트다. https://itunesconnect.apple.com 주소로 접속하면 화면에 큰 버튼 메뉴들을 볼 수 있다. 앱 스토어에 보여줄 앱을 관리하는 My Apps 메뉴가 있고, 앱 출시 이후에 앱 사용성 분석을 위한 App Analytics, 기간별 앱 다운로드 추세를 볼 수 있는 Sales and Trends 메뉴가 있다. 유료 앱을 판매한 결과에 대해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에 대한 보고 메뉴는 Payments and Financial Reports 이고, iAd는 애플 모바일 광고 iAd를 사용할 경우 메뉴다. 인앱 결제나 테스트 배포를 위한 테스트 계정을 관리하려면 Users and Roles 메뉴를 선택하면 되고, 애플과 앱 판매 계약을 위해서는 Agreements, Tax, and Banking 메뉴를 선택한다. Resources and Help 메뉴는 iTunes Connect 사이트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도움이 되는 자료가 있다.

  • 계약 관계 : 영문명 Agreements, Tax and Banking 메뉴를 선택하면 개발자와 애플의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무료 앱에 대한 계약과 유료 앱에 대한 계약으로 나뉘고, 광고 기반 앱도 별도로 존재한다. 애플과는 계약은 각 종류별로 계약(Contract)를 맺고 PDF 형태로 된 계약서(agreement)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계약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입력해야하는 역할(Role)과 연락처(contact) 항목들이 있다. 회사라면 각기 관리자, 재무담당자, 기술담당자, 법률담당자, 마켓팅담당자를 입력해야 하는데, 개인 개발자라면 모두 동일인으로 입력해도 된다.
  • 애플과 계약을 하면서 은행 정보도 함께 입력해야만 한다. 은행 정보를 입력할 때 필요한 은행 스위프트 코드와 본사 주소를 미리 찾아놓으면 편하다. 은행 계좌 정보에는 개인일 경우 주민번호와 연락처를 함께 입력하면 된다. 나중에 입력한 은행으로 앱 판매 수익의 30% 수수료를 제외하고 외환으로 입금된다.
  • 세 번째로 준비해야하는 것은 세금 관련 정보다. 미국에 살지 않는 개인 개발자는 더 이상 미국 국세청에 세무신고를 직접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부가세를 함께 내야만 하는 일부 국가에 대해서는 세무 정보를 별도로 꼭 입력해야만 한다. 참고로 2014년부터 우리나라도 앱 스토어에서 판매할 때 부가세(VAT)를 함께 내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 과정들은 앱을 판매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새로운 버전의 iOS가 나오는 경우, 계약 내용이 일부 변경되기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해서 계약을 업데이트하라는 안내가 뜨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앱 등록 과정

  • itunes connect 홈 화면에서 MyApp 메뉴를 선택하면 앱 스토어에 올리는 앱을 관리할 수 있다. 새로운 앱을 올리거나 기능을 추가한 버전도 여기서 앱 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해 리뷰 심사를 요청도 MyApp 메뉴에서 한다. 리뷰 요청을 위해 필요한 기본 정보는 앱 스토어에 표시하는 앱 아이콘, 캡처한 화면과 기능 설명, 새로운 버전에 대한 부가 설명, 개발자 정보, 인앱 구매 항목과 가격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앱 스토어에 보여지지 않지만 리뷰 과정에 필요한 정보도 함께 넣게 된다. 가입형 서비스라서 로그인 계정이 필요하면 데모 계정 정보를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한다.
  • 앱 등록할 때 특정 국가의 스토어별로 다른 언어로 설명이나 기능 소개 화면을 입력할 수 있다. 따라서 다국어 버전을 지원하는 앱이라면 각 언어별 설명과 캡처 화면 등을 준비해놓기 바란다. 앱 출시까지 리뷰 과정은 보통 일주일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리뷰 과정에서 문제가 될 사항들은 미리 대비해놓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리뷰 담당자와 상황을 설명하다보면 앱 출시가 늦어지기 쉽다.
  • 애플은 앱 심사하는 기준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룰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거절(reject)해 버린다. 개발자가 만드는 분야 앱들의 다양한 리뷰 거절 사례들을 찾아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앱 심사 가이드라인

  • 앱 심사와 관련한 설명을 위한 한글 번역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 사이트 주소로 접속하면 한글로 작성된 앱 심사 지침과 심사 거부에 대한 문서를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앱 심사 지침(Guideline) 항목은 주요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함께 갱신되며, 규정을 강화하기 위해서 좀 더 구체적인 항목이 생기기도 한다.
  •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rejections 링크에서는 앱 심사 단계에서 거부하는 일반적인 문제를 설명하고 있다. 충돌과 버그, 깨진 링크, 이미지나 텍스트 리소스나 광고, 문구까지고 심사 대상에 포함된다. 심사 가이드라인과 함께 유사한 앱 거부 사례를 찾아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
  • 점차적으로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가이드를 더 강화하고 심사도 까탈스럽게 하는 편이다. 운좋게 이전에 리뷰를 쉽게 통과해서 이미 서비스 하고 있는 앱도 가이드라인에 벗어난 것을 확인하면 즉시 스토어에서 삭제해버린다. 심사 담당자마다 얼마나 자세하게 살펴보는지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앱 심사 과정에서 속이기 보다는 담당자를 잘 설득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구현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애플이 숨겨놓은 private API를 쓰는 경우는 함수명만 비슷해도 문제가 되는 사례가 많다.

앱 현황 분석

  • 유료이건 무료이건 앱을 만들어서 판매를 하면 앱 현황을 분석하고 싶어하기 마련이다. 이런 요구 사항에 맞게 2015년부터 App Analytics 메뉴가 추가됐다. 일정 기간동안 앱 소개 화면을 얼마나 봤는지, 얼마나 받았는지, 구매를 얼마나 하고, 디바이스 종류 현황은 어떻게 나뉘고, 전세계 국가별로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 등 기간별로 앱 현황을 추적할 수 있는 지표들을 기본적으로 분석해준다.
  • 앱 현황 분석은 앱 개발사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이며, 변화 흐름을 분석해보면 긍정적인 인사이트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앱을 다운로드 받고 얼마동안 앱을 삭제하지 않고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원인을 파악하면 활성 사용자를 계속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앱의 크래시 빈도도 앱을 사용성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크래시 리포트를 Xcode에서 아카이브한 버전별로 분석할 수도 있지만, 크래시 발생 추세를 분석하는 것으로 업데이트 주기를 예측해볼 수도 있다.
  • Sales and Trends 메뉴에서는 판매 추세에 따른 재무적인 측면에서 자료만 별도로 제공한다. 중요한 것은 기록의 저장 기간이 제한적이라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지 않으면 예전의 데이터를 볼 수 없다.

테스트 전용 배포

  • 유명한 TestFlight라는 iOS 배포 관리 솔루션 업체를 애플이 인수해서, 이제 앱 관리 메뉴에서 TestFlight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앱 스토어에 배포하기 전에 베타 테스트를 하기 위해 미리 등록한 사람들에게 초대 메일을 보내서 OTA로 앱을 설치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TestFlight로 배포를 하기 위해서는 앱 스토어 배포보다는 간소환된 앱 리뷰 과정을 거쳐야 한다. AdHoc 배포 방식을 사용할 때는 미리 설치할 테스트 기기들을 프로비저닝 프로파일에 등록해놓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TestFlight는 초대 메일만 보내면 메일을 통해서 등록되지 않은 여러 기기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 TestFlight과 유사한 외부 서비스로는 트위터에서 만들어서 제공하는 Fabric.io 서비스가 있다. 크래시 리포트 분석과 엔터프라이즈 배포, 앱 현황 분석, 전세계 SMS 인증 등 장점이 많은 글로벌 서비스다. 자세한 내용은 https://get.fabric.io/ios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 개발자 포털과 아이튠즈 커넥트

개발자 포털 홈페이지

iOS 앱 개발을 시작하려면 애플 개발자 포털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시작이다. http://developer.apple.com 주소로 접속하면 된다. 포털 메뉴는 Platforms, Resources, Program, Support, Member Center 다섯 개로 나뉜다. https://developer.apple.com/kr 접속하면 한글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하위 모든 페이지 전부 번역되어 있지는 않고, 자주 업데이트되는 화면은 영문 사이트로 연결된다.

AWS Mobile
Mobile App

AWS Mobile

AWS에서 모바일 앱을 구축하는 가장 빠른 방법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https://aws.amazon.com/ko/mobile/

======

AWS는 사용자를 수억 명까지 늘리고 전 세계 사용자를 공략할 수 있는 모바일 앱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에서는 빠르게 시작하고, 클라우드의 실제 디바이스에서 테스트하여 뛰어난 품질을 보장하며,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

모바일 앱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세트

AWS에서는 확장성이 뛰어난 완전관리형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므로 인프라를 관리할 필요 없이 로직,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스트리밍, 콘텐츠 전송,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기계 학습 같은 기능을 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축에 도움이 되는 도구

AWS를사용하면 손쉽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바일 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버 없는 모바일 백엔드를 생성하고, 사용자 자격 증명과 로그인을 관리합니다. 푸시 알림을 전송하고, 사용 패턴을 추적하며, 인앱 분석으로 앱을 최적화합니다. 다양한 실제 디바이스에서 테스트합니다.

몇 분 내에 시작

AWS Mobile Hub

AWS Mobile Hub

AWS Mobile Hub 는 몇 분 만에 기능 선택과 구성을 설명하고, 자동으로 필요한 AWS 서비스를 프로비저닝하며, Mobile SDK를 앱과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용 가능한 코드를 생성합니다.

AWS Mobile SDK

AWS Mobile SDK

AWS Mobile SDK를 사용하면 앱에서 손쉽게 Amazon Lambda, S3, DynamoDB, Mobile Analytics, Machine Learning, Auto Scaling을 비롯한 AWS 서비스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Mobile SDK는 iOS, Android, Xamarin, React Native 및 Unity 앱을 지원합니다.

활용 방법

간단한 모바일 백엔드

Mobile Hub를 사용하여 Amazon DynamoDB에 앱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하고 검색하십시오.
예: 백엔드를 구축하여 게임 스코어 업데이트

간단한 모바일 백엔드

모바일 앱용 서버 없는 백엔드

Mobile Hub를 통해 AWS Lambda와 Amazon API Gateway를 사용하는 서버 없는 백엔드를 신속하게 구성하십시오.
예: 소셜 메시징 앱 구축

모바일 앱용 서버 없는 백엔드

안전한 엔터프라이즈 앱 구축

Mobile Hub를 사용하여 직원 및 고객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십시오. 자세히 알아보기 »
예: 인벤토리 관리 애플리케이션 구축

안전한 엔터프라이즈 앱 구축

업계를 선도하는 앱에서 사용

Etsy

AWS Mobile Services를 확장하는 파트너에 관해 알아보십시오.

혼자서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Mobile App

혼자서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혼자서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Click the link to read the article:  모바일 앱 기획부터 개발

===

5일 만에 아이폰 앱 개발하기: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Mobile App

5일 만에 아이폰 앱 개발하기: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5일 만에 아이폰 앱 개발하기: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Click the link to go to : 아이폰 앱 개발하기

===

 

Eclipse + Andmore 기반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Mobile App

Eclipse + Andmore 기반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Eclipse + Andmore 기반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Click the link to go to: http://webnautes.tistory.com/1112

===

Eclipse에 Andmor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Support , Google Play Services, Firebase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안정화되면서 구글에서 ADT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Google의 ADT 플러그인을 대체하기 위해 이클립스 재단에서 Andmore 플러그인을 내놓았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tools/sdk/eclipse-adt.html

이번 포스팅에서는 Andmore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최초 작성 : 2017. 2. 27

수정 : 2017. 6. 21

https://github.com/dandar3 에서 배포중인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들이 Android 8.0.0(API 26)을 지원하고 있지 않아서 실행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Android 8.0.0을 삭제하고 Android 7.1.1을 설치한 후, 진행하여 해결되었습니다.

그 외에 바뀐 내용도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1. JDK 설치

2. Eclipse 다운로드

3. Andmore 플러그인 설치

4. Android SDK 설치

5. 안드로이드 환경으로 변경

6.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사용 방법

   6.1. Subversive 설치

   6.2. Support Library 가져오기

   6.3.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7. 기존 이클립스 ADT 프로젝트 불러오기

1. JDK 설치

1.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 에서  왼쪽에 있는 JDK를 선택합니다.

2. Accept License Agreement를 선택하여 라이센스에 동의해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 따라 x86 또는 x64 용 jdk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옵션 변경없이 설치를 진행합니다.

4. PATH에 JDK 경로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윈도우키+ R 을 눌러 sysdm.cpl 를 입력하여 시스템 속성을 실행시킵니다.

고급 탭의 환경 변수를 선택합니다.

시스템 변수 항목에 있는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변수이름으로 JAVA_HOME 을 입력하고 변수 값으로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합니다.

보통 C:\Program Files\Java\아래에 JDK 버전 이름의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시스템 변수 항목에서 Path변수를 선택한 후, 편집을 클릭합니다.

변수 값 맨 뒤에 ;%JAVA_HOME%\bin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윈도우 버전의 경우 다음처럼 보입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JAVA_HOME%\bin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5. 확인을 눌러 환경 변수 창을 닫은 후 윈도우+R을 누르고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java를 실행했을 때 에러없다면 설정이 제대로 된 것입니다.

2. Eclipse 다운로드

http://www.eclipse.org/ide/ 에서 Java IDE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다운로드 링크 목록에서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설치 방식이 아니기때문에 압축을 풀은 후, eclipse 폴더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eclipse 폴더에 있는 eclipse.exe를 실행시킵니다.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 생성시 저장할 위치를 물어봅니다.

이 위치를 변경없이 계속 사용할거면 아래 체크박스를 체크해줍니다.

3. Andmore 플러그인 설치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기 위해 필요한 Andmore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메뉴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를 선택합니다.

Find 옆에 있는 입력란에 andmore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검색된 Andmore 항목에 있는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Confirm 버튼을 클릭합니다.

I accept..를 선택하여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프트웨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된 Andmore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를 재시작해야 합니다. Yes 버튼을 클릭합니다.

4. Android SDK 설치

1. 이미 설치된 Android SDK 위치를 지정하라고 하는데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중인 Android SDK이 있더라도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어 독립적인 폴더에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2017.6.22 확인 완료)

이클립스에서 Android SDK 위치를 지정해서 인식은 되지만 SDK Manager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 밖에도 이클립스의  Device Management에서 폰의 인식이 안되고  설치되어 있는 플랫폼 SDK를 이클립스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PI 26(Android 8.0.0)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용 라이브러리(.aar)에서 .jar를 추출하여 이클립스용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생성한 결과물을 배포중인 깃허브가  아직 API 25(Android 7.1.1) 기반으로 작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클립스용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이클립스로 가져오는 과정에서 설치된 최신 버전 SDK를 사용하도록 되어있는게 원인인 듯합니다.

추후 깃허브에서 배포중인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Android 8.0.0( API 26 ) 기반으로 바뀌면 해당 버전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DK Manager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한 라이브러리들은 이클립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클립스에서는 .jar가 필요한데 SDK Manager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라이브러리들은 .aar 파일 포맷이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라이브러리 .aar 파일을  복제하여 .zip로 확장자를 바꾼후, 압축을 풀어주면 .jar파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가지고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이클립스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포스팅에서는 일일이 변환하는 대신에 미리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배포중인 아래 깃허브에 있는 이클립스용 프로젝트를 사용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합니다.

https://github.com/dandar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PI 25(Android 7.1.1)를 설치하고 이클립스에서 같이 사용가능한지 여부는 확인해봤는데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Andmor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별도의 Android SDK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2017.6.22 확인 완료.)

확인 결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이클립스에 설치된 Andmore 플러그인이 같은 이름의 설정 폴더(.androi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사용하는데에는 별문제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Android Studio와 Eclipse + Andmore 플러그인을 같이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

http://webnautes.tistory.com/1144

2. 위에서 설명했듯이  현재 최신 버전인 API 26(Android 8.0.0)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선 SDK 버전을 선택할 수 없어서 대신 설치 시간을 줄이기 위해 용량이 작은 Install Android 2.2를 선택합니다.

Target Location에 SDK가 설치될 위치를 지정해주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Accept License를 선택하여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Install을 클릭합니다.

SDK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3. AVD 생성할 건지 물어보는데  아직은 할 수 없으므로 No를 선택합니다.

진행과정에서 계속 물어보기 때문에  Do not show me again을 체크해주는게 좋습니다.

4. 추가로 Android SDK Build-tools 설치가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Open SDK Manager 버튼을 클릭하여 SDK Manager를 실행합니다.

5. Android SDK Build-tools는 디폴트로 26이 선택되는데 체크 해제하고 25.0.3을 선택합니다.

설치되어 있는 2.2(API 8)의 SDK Platform을 선택하여 제거 대상에 추가하고 7.1.1(API 25)의 SDK Platform을 추가로 선택했습니다.

8.0.0 항목은 모두 체크해제 해줍니다.

여기선 SDK 플랫폼 패키지만 설치하면 됩니다.

추가적인 라이브러리들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선택을 완료한 후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합니다.

Accept License를 선택하여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Install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완료 후,  왼쪽 하단에 Done loading packages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Delete 버튼을 클릭하여 필요없는 패키지를 제거해줍니다.

삭제 완료 후,  왼쪽 하단에 Done loading packages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SDK Manager를 종료해줍니다.

5. 안드로이드 환경으로 변경

이클립스가 현재 자바 환경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타이틀바에 Java라고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환경으로 바꿔야합니다.

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를 선택합니다.

Open Perspective 창이 열리면 Android를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타이틀바가 Android로 바뀌었습니다.

아래처럼 이클립스에 보여지는 항목들이 안드로이드 관련된 것들로 바뀝니다.

메뉴에서 window를 선택해보면 하위 항목에 SDK Manager와 Virtual Device Manager가 있습니다.

툴바에서도 실행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안드로이드 폰을 연결하면

(이미 연결되어 있다면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

안드로이드 폰에 USB 디버깅 허용을 물어보는 메시지 박스가 보입니다.

확인을 선택해 줍니다.  체크박스를 설정해주면 다시 물어보지 않습니다.

이클립스 하단의 Device Management에 안드로이드 폰의 모델명과 OS 버전이 보여집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연결했는데도 <none>이라고 보일 경우,  폰의 연결 방식을 PTP로 변경하면 해결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 위에서 언급한 USB 디버깅 허용을 물어보는 메시지 박스가 보이게 되는데 허용해줘야 합니다.

6.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사용 방법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Support Library나 Google Play Services, Firebase 라이브러리들이 이제는 .aar 파일 포맷으로 배포됩니다.

이클립스에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jar 파일을 추출하여 이클립스용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아래 깃허브에서 배포중인  미리 변환해놓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들을 사용합니다.

깃허브에는 Support Library나 Google Play Services, Firebase 라이브러리를 이클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aar을 기반으로 생성해 놓은 60 여개의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배포중입니다.

https://github.com/dandar3

Support Library, Google Play Services, Firebase 라이브러리에서 개별적으로 사용 가능한 목록 리스트는 다음 링크들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dandar3/android-support-library-README

AppCompat, CardView, Design, GridLayout, MediaRouter, Palette, Percent, Preference (v7), Preference (v14), RecyclerView

https://github.com/dandar3/android-google-play-services-README

Google Account Login, Google Analytics, Google Cast, Google Drive, Google Games, Google Fitness, Google Maps, Google Mobile Ads, Google Vision

https://github.com/dandar3/android-google-firebase-README

Firebase Ads, Firebase Analytics, Firebase Cloud Messaging, Firebase Crash Reporting, Firebase Remote Config

본 포스팅에서는 Android Support Library 중에서 AppCompat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다른 라이브러리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여 추가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6.1. Subversive 설치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가져와 이클립스에 추가하려면  Subversive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메뉴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합니다.

Add 버튼 왼쪽에 있는 빨간사각형 부분을 클릭하여 Neon를 위한 다운로드 주소로 변경합니다.

Neon을 위한 다운로드 주소가 목록에 없다면 Add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값을 입력 후, OK를 클릭합니다.

Neon

http://download.eclipse.org/releases/neon

그 아래 입력란에 subversive를 입력하면 관련 패키지들이 검색됩니다.

목록 중 아래 화면처럼 4개를 체크하고  Next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완료 후, 이클립스 재시작 묻는 질문에 Yes를 선택하여 재시작합니다.

이클립스가 다시 실행되면 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를 선택합니다.

Open Perspective 창이 열리면 SVN Repository Exploring를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Kit를 체크하고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가 진행됩니다.

보안경고가 뜨지만 무시하고 OK를 선택합니다.

적용하기 위해 이클립스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Yes를 선택합니다.

이클립스가 다시 실행되면 안드로이드 환경으로 바꿔야합니다.

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를 선택합니다.

Open Perspective 창이 열리면 Android를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6.2. Support Library 가져오기

메뉴에서 File > Import를 선택합니다.

Import 창이 보이면 Team > Team Project Set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github.com/dandar3/android-support-library-README 를 보면 AppCompat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 목록이 있습니다.

1번 라이브러리 이름(android-support-v7-appcompat)을 클릭하여 웹페이지를 맨아래로 스크롤합니다.

SVN checkout 항목에 appcompat를 포함하여 의존성이 있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한번에 다 가져올 수 있는 URL이 보입니다.

URL을 선택하고 위에서 찾은 URL를 입력하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다운로드되어 Package Explorer에 추가됩니다.

아직 문제가 있어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이름 앞에 빨간 느낌표가 보입니다.

Problems 창을 확인하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별로 다음 2가지 에러가 나있습니다.

Project ‘android-support-annotations’ is missing required source folder: ‘gen’

The project cannot be built until build path errors are resolved

현재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구조를 보면 gen 폴더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en 폴더가 없는 문제는 다음 과정을 통해 해결됩니다.

Package Explorer에 추가되어 있는 모든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보이는 메뉴에서 Configure > Convert ADT Android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빨간색 느낌표(또는 X 표시)와 프로젝트 이름사이에  > 표시가 추가됩니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의 구조를 살펴보면 gen 폴더를 비롯하여 몇가지 항목들이 추가되었습니다.

Problems 창을 확인하면 프로젝트 별로 다음 에러만 남습니다.

The project cannot be built until build path errors are resolved

빌드 경로 에러는 전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Clean해주면 해결됩니다.

메뉴에서 Project > Clean을 선택합니다.

Clean 창에서 Clean all projects가 선택된 상태에서 OK를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앞에 있던 빨간색 느낌표(또는 X표시)가 사라지고

Problems 창에도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6.3.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설정에서 appcompat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사용하도록 추가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TextView에 간단한 문자열을 출력하는 예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뉴에서 File > New >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선택합니다.

Application Name과  Package Name을 원하는 것으로 수정합니다.

밑에 있는 SDK 항목들중에서 Compile With는 API 25를 선택해야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에 런처 아이콘, 액티비티 생성할지 여부와 프로젝트 저장위치등을 결정합니다.

Create activity를 체크 해제합니다.

런처 아이콘 관련 설정은 디폴트로 두고 Next를 클릭합니다.

생성할 액티비티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여기선 Empty Activity로 합니다.

Create Activity는 체크해제 한 상태로 둡니다.

우선 다음 에러부터 해결합니다.

C:\Users\note\workspace\HelloWorld\AndroidManifest.xml:10: error: Error: No resource found that matches the given name (at ‘icon’ with value ‘@drawable/ic_launcher’).

AndroidManifest.xml 매니페스트 파일의 android:icon 속성값에서 drawable를 mipmap으로 수정하고 저장하면 해결됩니다.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tistory.webnautes.helloworld”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android:targetSdkVersion=”23″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theme=”@style/AppTheme” >
   </application>

</manifest>

appcompat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HelloWorld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도록 추가해줍니다.

HelloWorld 프로젝트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왼쪽에서 Android를 선택한 후,  오른쪽 Library 항목에 있는 Add버튼을 클릭합니다.

android-support-v7-appcompat를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Library에 android-support-v7-appcompat가 추가됩니다. OK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이아웃 파일을 추가하기 위해 HelloWorld 프로젝트의 res 폴더 아래에 있는 layout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New > Android XML File을 선택합니다..

File 항목에 activity_main.xml입력하고,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처럼  코드를 추가하고 파일을 저장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tools:context=”.MainActivity” >

    <TextView
    android:id=”@+id/textview_main_message”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Hello World!” />

</LinearLayout>

AndroidManifest.xml에서 테마를 Theme.AppCompat로 변경하고 MainActivity를 위한 activity 태그를 추가하고 저장합니다.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tistory.webnautes.helloworld”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android:targetSdkVersion=”23″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theme=”@style/Theme.AppCompat” >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이제 MainActivity를 위한 자바 파일을 추가합니다.

프로젝트 아래에 있는 src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New > Class를 선택합니다.

Package 항목에 앞에서 입력했던 패키지 이름(com.tistory.webnautes.helloworld)을 입력합니다.

Name 항목에 MainActivity를 입력합니다.

Superclass 항목에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를 입력하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코드에 다음 노란줄들을 추가해줍니다.

package com.tistory.webnautes.helloworld;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message = (TextView) findViewById(R.id.textview_main_message);

message.setText(“안녕 세상아!”);

}

}

안드로이드 폰을 컴퓨터에 재연결하여 Device Management 창에서 인식되도록 합니다.

Package Explorer에서 HelloWorld 프로젝트 이름을 선택 후

툴바에서 RUN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첫번째 항목에 있는 Android Application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에러가 발생했다는 대화상자가 떠서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납니다.

Dx unsupported class file version 52.0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Preferences창의 왼쪽 목록에서  Java > Compiler를 선택합니다.

Compiler compliance level을 1.7로 변경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https://goo.gl/HbS9n5  )

Yes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빌드가 다시 진행됩니다.

다시 Run 해보면 문제 없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로그캣에 앱 관련 메시지를  보여줄지  물어보는 메시지 박스가 보이면 디폴트 값으로 두고 OK를 클릭합니다.

로그캣 창의 왼쪽에 보이는 Saved Filters에 폰에 설치한 앱의 패키지 이름이 추가됩니다.

실행 결과입니다..

7. 기존 이클립스 ADT 프로젝트 불러오기

https://github.com/victorneo/Android-Examples 에 있는 프로젝트 중 CameraExample를 불러오는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메뉴에서 File > Open Projects from File System를 선택합니다.

Directory 버튼을 클릭하여 이클립스 ADT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해주고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이름 CameraExample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Configure > Convert ADT Android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다시 프로젝트 이름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왼쪽 목록에서 Android를 선택하고 Project Build Target 패널에서 Android 7.1.1을 체크합니다.

AppCompatActivity 대신에 Activity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라서 추가적인 라이브러리는 필요없습니다.

실행해본 결과입니다.

하이브리드 앱 강좌 #1. 개발환경 준비, 설치
Mobile App

하이브리드 앱 강좌 #1. 개발환경 준비, 설치

하이브리드 앱 강좌 #1. 개발환경 준비, 설치

Clink the link to: http://www.nam.or.kr/archives/21509?ckattempt=1

===